입시교육

서울시 교육청 집콕 독서 - 문학(서평 쓰기 준비활동)

십원쩌리 2020. 3. 5. 16:33
728x90
반응형

[서울시 교육청 집콕 독서 - 문학(서평 쓰기 준비활동)]

1. 서평(書評)이란?
책의 내용과 특징을 소개하거나 책의 가치를 평가한 글을 말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독후감, 독서 감상문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그 개념이 더 분명해질 수 있다. 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이나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마음속에 남는 느낌 등을 자유롭게 적은 글을 독후감, 혹은 독서 감상문이라 한다면 서평은 감상뿐만 아니라 책에 대한 평가를 담고 있어서 다른 사람이 그 책을 선택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2. 주제
- 3.1운동 100주년 기념 전쟁(폭력), 차별과 자유, 평화
3.1운동은 일본의 식민 통치에 항거하며 독립을 이루기 위해 일어난 거족적인 민족 운동으로, 무력과 폭압에 맞선 비 폭력, 평화 운동이며, 국왕과 소수 지배층 중심의 전근대적 사회에서 평범한 사람들이 주체가 되는 사회로의 전환을 추 구한 민주주의 운동이다. 이에 이를 기념함과 동시에, 문학 작품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전쟁, 폭력, 차별을 돌아보고, 우리가 현재 우리의 삶 속에서 자유와 평화를 위해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도록 하고자 한다.

3. 관련 성취 기준
[12문학04-01]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지닌다.
[12문학04-02]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인간다운 삶을 가꾸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5. 서평 쓰기
<1단계> 내용 생성하기
다음 8개의 질문 중 6개 이상 선택하여 답을 써 보자.(작품의 줄거리 30% 미만/ 자신의 생각과 느낌 70% 이상)

○ 명장면, 명대사 읽은 책의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혹은 내용)을 적고 그 이유를 자세하게 써 보자. [필수]

1.

2.

3. 첫느낌
이 작품을 처음 봤을 때 느낌을 솔직하게 적어봅니다. 제목이나 작가의 느낌을 적고 작품의 내용과 어 떤 관련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서 써 봅시다.

4.데쟈뷰
책 속 내용과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써 보자.(자신이 겪지 않더라도 또래 친구나 부모님께 들은 이야기도 상관없음.)

5. 누구냐, 넌?
이 작품의 주인공은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주변 인물들은 왜 그런 선택과 행동과 말들을 했 을까? 장면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이유를 써 보자.

6. 아! 왜?..
글쓴이는 이 작품을 왜 썼을까 생각해서 적어보자. 그리고 글쓴이의 생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 유롭게 써 보자.(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해도 좋고, 비판해도 좋음.)


7. 링크링크 작품을 읽으면서 떠올랐던 책, TV 프로그램, 뉴스, 신문 기사, 영화, 음악, 인터넷 정보 등이 있으면 적어보자.(작품의 내용과 우리 사회, 삶의 모습을 연결해서 써 보자.) [필수]


8. 적용 작품을 바탕으로 앞으로 자신이 살아갈 삶의 방식(자유, 평화를 위한 노력 관련)에 대해 적어보자. [필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