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육과정이 무엇인가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어려운 소인수, 심화 과목의 경우 학교에서 수업을 개설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진로와 연계한 실질적인 교육과정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근 지역 학교가 함께 운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고등학교에 개설된 ‘고급생명과학’ 수업에 인근의 B, C, D 고등학교 학생들이 함께 수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일반고 학생들의 체육∙예술교과의 심화 과목, 과학∙영어∙제2외국어 과목의 심화 과목, 전문 교과 등에 대한 학생 교육과정의 선택권을 더욱 강화하고자 일반고를 비롯한 특목고와 특성화고까지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반고에서도 다양한 교육 과정을 이수할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특목고는 일반고와 다르게 교육과정 중 일정 비율 이상을 전문 교과를 이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고의 경우 전문 교과의 60% 이상을 전공 외국어로 편성해야하고 과학고는 전문 교과 과목을 80단위 이상 편성해야만 합니다. 이에 비해 일반고의 과목 선택은 훨씬 유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학 중인 학교에 자신이 듣기 원하는 과목이 개설되지 않았다면 지역별 공동교육과정이나 주문형 강좌를 통하여 희망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소인수 강좌가 무엇인가요?
학생들의 개설 요구가 있으나 소수의 학생이 선택하여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방과 후 등의 시간을 확보하고 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 교사나 외부 강사를 활용하여 운영하는 정규수업입니다.
일선 학교에서 주문형 강좌를 하고 있는지는 학교에 직접 문의하거나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된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단, 소인수 수업의 경우 개설되는 과목이 매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당 학교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개설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무엇인가요?
오프라인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온라인으로 개설하고, 여러 학교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운영 시간은 주로 정규 일과 시간 내, 방과후, 주말, 방학 등 다양한 시간대를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되고, 수업방식은 온라인 플랫폼(교실온닷 등)에 학생과 선생님이 동시 접속하여 실시간·쌍방향 화상 수업으로 진행 진행됩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보통교과’는 물론 아래와 같이 ‘전문 교과Ⅰ, Ⅱ’와 ‘고시외 과목’도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공동교육과정포털(교실온닷 https://edu.classon.kr/edu/main/index.do#page1)을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공동교육과정이나 소인수 강좌를 선택하여 이수하는 것이 평가에서 유리한가요?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해 이수했다는 것은 학생의 학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를 어느 정도 보여줍니다.
소인수 선택 과목, 심화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등을 이수한 경우, 교과목의 단순 이수 여부와 교과 성적만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이수한 과목의 내용, 수준, 이수 과목의 경향성등을 확인해 정성평가를 진행합니다.
교과목 이수와 관련하여 객관적인 점수도 의미가 있지만,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의 과정 중심의 기록을 통해 학생의 수업 태도와 학업 의지 등을 질적으로 평가합니다.
다만 현재 고교별로 소인수 과목이나 선택 과목의 개설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런 차이로 인해 학생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대학에서는 고교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가합니다.
from 2024학년도 진로진학가이드북 by 대구광역시 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