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김태근 입시카페(네이버 밴드)
#세부능력특기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학생들의 교과특성은 교사가 교과학습 평가 및 수업 과정에서 수시・상시로 기록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의 전 영역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기술한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술은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근거하여 학생 개인의 성취과정과 성취특성이 명료히 드러나도록 하되, 수업에서 이루어진 활동의 단순 나열이나 이미 성취기준에 명시된 지식의 단순 서술은 지양함.
성취기준예시(독서)
글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창의적으로 읽는다.
평가기준 상
글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적극적인 태도로 찾으며 창의적으로 읽을 수 있다.
평가기준 중
글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창의적으로 읽을 수 있다.
평가기준 하
글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며 읽을 수 있다.
평가과제
개인 또는 사회의 문제를 다룬 책을 읽고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중심으로 서평 작성하기
평가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찾아 읽는 학생임. 글을 읽고 필자의 논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적극적인 태도로 찾음. ‘말이 칼이 될 때(홍성수)’를 읽고 혐오 표현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여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구체적 기준을 설정하자’는 내용의 대안을 제시함. 제안한 대안 중에는 구체성을 좀 더 보완해야 하는 측면도 있으나, 필자의 관점 파악과 이에 대한 주체적인 해석 및 평가를 제시한 점이 우수함. 필자의 의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사회 문제로 연결하여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대안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이 우수함.
'입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정보개정교육과정 &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0) | 2023.07.04 |
---|---|
2023수시지원성향분석 (0) | 2023.06.17 |
2024 재수생 6월 모의고사 신청 가능 학원 (0) | 2023.03.29 |
2023년 3월 서울시교육청 모의고사 학력평가 시험지 다운로드 (0) | 2023.03.24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학원 시험장 참여 신청 접수 안내 (0) | 2023.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