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에게 필요한 상담]
from 대학교육협의회/ 시기별 진로진학 지도 계획
■ 3월 주요 일정
- 입학식 / 개학식
- 학력평가(1학년 23일, 2학년 24일)
- 학교설명회 / 입시설명회
- 진로/적성 검사
▶ 지도 중점
- 기초상담
- 학교, 학년 적응 지도
• 기초상담
- 1학년은 설계와 적응을 위한 상담을 해야 합니다.
수업시간의 변화, 교육과정 운영의 변화, 다양한 중학교의 구성 등 고등학교의 환경에 잘 적응하고 생활하도록 고등학교의 이해와 생활습관 등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과 반복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중학교의 끝은 고등학교 진학이 전부였지만 고등학교는 대학 진학 외에도 여러 경로가 있으므로 학생의 진로,적성, 역량에 맞게 학교생활과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도록 검사와 상담을 통하여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중학교 과정이 대부분이지만 학력평가를 처음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시간 운영, 응시요령 외에도 학력평가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활용법에 대하여도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진로검사 등 검사를 해석해주고 대입정보포털, 시도교육청별 진로진학센터,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의 입학 안내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에 대하여 안내하여 학생에게 맞는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
동아리활동, 교내 대회 등 단위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활동에 대하여 방향성, 의미, 참여 절차 등에 대해 안내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학술활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동아리 중 학술활동이 가능한 동아리를 소개하고 연계된 학술제, 교과탐구대회 등을 소개해 주어야 합니다. 교내활동을 목록화하여 교육과정처럼 참여 경로를 안내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2학년은 방향과 방법을 찾는 상담을 해야 합니다.
2학년의 생활과정은 방향성의 정제와 이에 맞는 역량의 개발이므로 공통과목을 이수한 1학년을 바탕으로 진로와 흥미와 맞는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과목의 특성에 맞는 학습법을 익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우수한 교과 성적을 유지하는 노력만이 아닌 배운 지식을 활용하고 체화하는 노력과 경험을 해야 함을 안내해야 합니다. 희망하는 계열에 적합한 소양과 역량을 기르도록 대학의 전공에 대한 상세 안내가 필요합니다. 또한 희망하는 전공의 입학 전형의 설계도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력평가에는 방향성을 가지고 응시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수학영역과 탐구영역의 과목 선택처럼 계열의 특성을 반영한 과목의 선택과 국어영역의 과목 선택처럼 흥미와 역량을 기반으로 한 선택을 염두에 두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학력평가와 수능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수 인원의 규모가 작아지는 과목이 2학년 교육과정에는 많아지므로 교과 성적으로 학생의 학업역량을 나타내는 것이 과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지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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